개별사업단소개

" 2013년 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사업 지원 대학 선정 "

대학기관평가인증전영역 인증 획득 교육역량강화사업 지원대학선정

홈> 개별사업단소개 > 문식성교육사업단

‘한국 사회’의 수식어로 ‘다문화’를 꼽는 것은 이제 전혀 새로운 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외연을 좀 더 넓혀 보면 한국 사회로의 편입을 원하는 구성원을 넘어서
이미 세계 곳곳에서 한국과 한국 문화는 보편성을 획득해 가고 있습니다.

우리 사업단은 이들 모두를 아울러 ‘신한국인 사회’로 명명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기초적 수준의 이해에 주목하였습니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연령이나 문화적 이유로 특정 언어문화의 수용과 생산 과정에서 비교적 초기 단계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즉, 다양한 민족과 문화로 재편되는 신한국인 시대에 한국어 및 한국 문화를 전파할 수 있는 초기 문식성 교육의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함이 우리 사업단의 중추적 목표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외국인 혹은 그에 준하는 문식력을 가진 자들에서 한국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고민하는 한국언어문화 전공과 인지적, 언어적 발달 단계에 입각하여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유아교육과는 두 학과의 기존 역할과 목표를 공고하게 다지면서도 ‘초기 문식성 교육’이라는 공유 지점을 바탕으로 상호간 외연을 확장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인식과 계획에 대해 적지 않은 분들께서 공감해 주고 응원하여 주신 결과로 우리 사업단은 2016년에 CK-1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단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호서대학교 초기 문식성 사업단에서는 3개의 특성화 트랙을 구축하여 교과 과정을 신설 및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및 해외 ANGEL 교육 전파단, 초기 문식성 교육 경연대회, 두 학과의 학습 융합 공동체 등의 비교과 과정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업단의 이러한 노력은 비단 단기 성과를 위한 일회적 시도에 머물지는 않을 것입니다.
교육, 그것도 문화에 기반한 언어교육은 장기적 안목에서 비롯한 체계적 노력을 기울인 연후에야 비로소 그 성과가 가시화되기 때문입니다.

호서대학교 초기 문식성 사업단의 소속 교수 및 행정 직원들은 이러한 성과를 위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그 고민을 구체화해 나갈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이러한 약속에 호서대학교 한국언어문화 전공과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이거나 진학을 희망하는 여러분들의 열정이 더해진다면 좀 더 이른 시간에 그 성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 사업단의 목표 및 세부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나 여러 유관 기관 관계자들께도 아낌없는 도움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 문화 기반의 초기 문식성 교육 전문가 양성 사업단장 김성룡

아산캠퍼스 충남 아산시 배방읍 호서로79번길 20 (우) 336-795 TEL 041-540-5114 천안캠퍼스 충남 천안시 동남구 호서대길12 (우)330-996 TEL : 041-560-8114 COPYRIGHT(C) 2014 HOSEO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